티스토리 뷰

* 본 글의 자소서 예시는 600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과거  제가 첨삭한 자소서 내용을 각색한 것으로 예시를 그대로 복붙하실 경우 기관에 따라

서류에서 필터링될 수 있으니, 꼭 참고만 하시고 그대로 복붙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치업멘토링으로 소통하는 귀뚜라미소리입니다! 


이제 어느세 2019년이 지나 2020년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20년 상반기 채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라는 뜻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곧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은 쏟아지는 채용공고로 자소서 작성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소서가 PT발표 준비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PPT는 시간을 투자하면 할수록 퀄리티가 좋아지기 때문에 하다보면 밤새기도 일수인데, 제 학창시절을 돌아보면 파워포인트만 이쁘게 꾸미려다 보면 발표 대본 연습은 결국 못하고 실제 발표를 망쳤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소서 작성도 정말 중요하지만, NCS, 전공필기, 면접 시간분배를 잘해야 빨리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도 필기(NCS+전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필기 집중하기 위해서 자소서에 투자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Point

 

그래서 2020년에는 효율적인 자소서 작성 TIP 실제 공공기관들의 자소서 문항들을 예시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귀뚜라미소리 멘토의 효율적인 자소서 작성 TIP 자소서의 기본틀은 주장 근거 주장입니다. 

 

자소서를 처음 쓸때 가장 어려운게 전체적인 글의 구조를 어떻게 잡아야하는지를 몰라서 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구조만 잘 잡으면, 자소서 작성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공고중인 학구수자원기술조사원 1번 문항으로 자소서 구조를 어떻게 해야할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번 문항) 지원분야와 관련된 본인의 보유 역량을 기술하시오.

 

자소서예시

 

[주장] 제가 지원하는 분야는 인사, 노무, 일반행정 분야이고, 구성원들이 본연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꼼꼼한 일처리 능력은 필수입니다.

처음에 제가 어필하고 싶었던 능력은 꼼꼼한 업무처리 능력이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인사, 노무, 일반행정 업무에서 왜 꼼꼼한 업무처리가 중요한지 첫 문단에서 언급하였습니다.

[근거] 대학시절 신문동아리에서 활동하며 꼼꼼한 일처리로 1년간 오탈자 없는신문 만들기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신문동아리는 4학년 선배들이 취업 준비로 이탈하는 바람에 2~3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했는데, 경험이 부족했던 우리는 마감 기한만을 고려하다 보니 기사를 세심하게 확인하지 않았고, 발행한 신문에 오탈자가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모든 기사를 서로 교차검사하며 오탈자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신문 발행 전에 국어과 학생들을 섭외해 문맥과 오타를 검사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근거는 신문동아리 경험입니다. 다음 문단에서 일처리 과정에서 실수가 없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음을 어필했습니다.  

그럼 내가 단순히 저는 꼼꼼해서 실수 안해요! 하는 것보다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지만, 나만의 경험을 녹여내면 조금 더 합리적으로 나의 꼼꼼함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근거-성과]철저하게 검사한 기사는 1년간 오탈자 없이 발행될 수 있었고, 지도교수님께서도 최근 10년간 발행했던 신문들 중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신문이라며 크게 칭찬해 주셨습니다.

모든 일에는 성과가 있어야겠죠?? 노력의 성과를 1년간 오탈자가 없음과 교수의 칭찬이라는 말로 어필해보았습니다.

[주장] 이를 통해 꼼꼼하게 일처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기술원에서 일반행정 업무를 수행하며 실수 없는 일처리로 원활한 업무 진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꼼꼼한 일처리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겠다는 포부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위 예시를 보면 '주장-근거-주장'이라는 구조가 어떤식으로 자소서에 적용되는지 이해하시겠나요?

 

이렇게 완성된 자소서를 아래와 같이 제출됩니다.

 

 

 

여기까지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의 자소서 1번 문항을 가지고, 기본적인 자소서의 구조를 잡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조금은 감이 오시나요?? 


비록 처음엔 막막하더라도 구조를 생각하며 자소서를 쓰는 연습을 하면 효율적으로 좋은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년 상반기 채용일정을 꼼꼼히 챙기셔서 원하는 기업에 합격하시길 저 귀뚜라미 소리가 응원하고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격려의 '구독' 부탁드리며, 취업 상담 및 자소서 참삭 등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이나 카톡(상,하단 링크 참조)으로 남겨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첨삭문의

면접코칭 문의

취업상담 문의

 

 

하단링크 클릭 또는 댓글을 남겨주세요!

 


 

https://open.kakao.com/me/Gsou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