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본 자소서는 수자원공사 최종 합격한 지원자의 허락을 받아 게시하는 것이며, 항목의 질문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 자유롭게 사용하시되 타 카페, 커뮤니티 등에 공유하시는 건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소서 첨삭 및 취업 상담은 오픈카톡으로 진행되며, 아래 사진 또는 하단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취업멘토링으로 소통하는 귀뚜라미소리입니다.


이번 포스팅 자소서 작성 팁은 ‘숫자’ 입니다. 같은 성과라도 숫자를 적절하게 섞어주면 좀 더 객관적이고 설득력있는 문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팁을 활용해 합격자소서을 분석해보겠습니다!


 

  Point

 

2번) 팀(조직) 내에서 갈등을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귀하는 어떠한 노력을 했습니까?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

[문제 제시] 학부 시절, 동아리 문학 축제 준비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동아리 연간 행사 중 가장 규모가 컸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의 협력과 열정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구성원들이 연습을 소홀히 하여 행사 준비에 차질이 생겼고 이는 구성원 간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해결책1] 저는 이러한 문제가 공동체 의식 부재에 기인된 것이라 판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 방안은 대학을 졸업한 동아리 선배님과의 만남을 주선한 것이었습니다. 선배님의 동아리 활동 경험, 느낀 점 등을 함께 들으면서 구성원 간 공감대가 생길 수 있었습니다.

[해결책2] 두 번째 방안으로는 구성원 간 소통을 더욱 더 활발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체채팅방 뿐 아니라 점심, 커피를 마시는 자리를 마련하여 서로의 고민과 일상을 공유하였습니다.

[성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었고 그 결과, 200만원이 넘는 후원금을 모으며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

3번) 학업 이외에 본인이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가장 자기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주십시오.

[3단 접시의 효과]

[문제 제시] 2015년 캐나다 카페에서 일했을 당시 베이커리 폐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한 적이 있습니다. 베이커리는 당일 생산, 당일 판매가 원칙이었기 때문에 그 날 팔리지 않은 제품들은 무조건 버려야만 했습니다. 저는 여기서 낭비되는 비용이 카페 순익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 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해결책] 그 답은 ‘3단 접시를 이용한 샘플링’으로 매니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 접시를 구매했습니다. 베이커리를 종류별로 작게 잘라 접시에 올려놓고 시식이 가능하게끔 계산대 옆에 두었습니다. 손님이 커피를 주문하러 계산대로 올 때마다 일상대화를 시작하며 자연스럽게 베이커리 샘플을 권하려 노력했습니다. 주문하려는 음료와 어울리는 베이커리를 추천하며 샘플링을 통해 그 신선함과 맛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성과] 3단 접시는 작은 아이디어였지만 열정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실행에 옮긴 결과, 전월 대비 베이커리 폐기비용을 600달러에서 480달러로 약 20%를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합격자소서는 '문제제시→해결책→성과'라는 본인만의 틀 속에서 '숫자'를 잘 활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에 '숫자' 가 잘 보이시나요? 단지 '잘했다'라고 말하는 것보다 '약 20% 감소시켰다'라고 말하는게 객관

 

적으로 보이지 않나요? 여러분도 성과에 숫자라는 MSG로 자소서에 매력을 더해봅시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격려의 '공감' 부탁드리며, 취업 상담 및 자소서 참삭 등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이나

카톡(상,하단 링크 참조)으로 남겨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첨삭문의

면접코칭 문의

취업상담 문의

 

 

 

https://open.kakao.com/me/Gsou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