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주의) 포스팅 중 자소서 예시는 과거 첨삭 사례를 참고해 재구성한 것입니다. 작성요령에 참고하시되, 절대로 복붙하시면 안됩니다.


※ 자소서 첨삭 및 취업 상담은 오픈카톡으로 진행되며, 아래 사진 또는 하단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는 취업멘토링 귀뚜라미소리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기관들이 채용 일정을 연기하면서 취업시장이 참 어렵지만, 최근 정부에서 코로나 대책의 일환으로 공공부문 청년일자리 55만개 확보를 발표하며 지원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래서 공공기관 채용 전망은 최소 작년 수준 또는 그 이상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기업은행 신입행원 채용 경쟁률과 자기소개서 3번 문항(지원동기) 작성 팁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2020년 기업은행 신입행원 채용 경쟁률


지난 4월13일(월)부터 기업은행 신입행원 공채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이번 채용규모는 250명으로 지난 2019년 220명 채용보다 많은 인원이라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항분석에 앞서 IBK기업은행의 서류전형은 약 50배수 내외로 12,500명 정도가 서류를 통과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 알리오(www.alio.go.kr) 채용 정보]

 

 

이게 굉장히 낮은 배수는 아니지만, 지난 2019년 공채에서 무려 20,000명의 지원자들이 서류를 제출한 것을 보면, 경쟁률이 1:1.6 정도는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알리오(www.alio.go.kr) 채용 정보]

 


그러니, 2019년도 공채가 서류 적부였던 때보다는 세심하게 자소서를 작성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서류가 적부라고 했는데도 무려 7,000명이 탈락한 것을 보면 입사지원서를 꼼꼼하게 체크하여 중복기재나 복붙에 의한 회사명을 잘못 기재하는 것을 모두 잡아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자소서 작성 TIP!


그럼 본격적으로 기업은행 자소서 3번 문항을 가지고, "지원동기" 작성 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원동기를 첨삭해드리다 보면, 많은 분들이 지원동기에 설립목적이나 비전 등 회사 이야기를 장황하게 쓰시거나 당연한 이야기를 나의 생각처럼 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황하게 회사를 소개한 자소서]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중소기업자의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그 경제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 설립되었고, 코로나를 대비하여 초저금리 특별대출 신속지원 제도 마련,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장학금 전달 등 뜻깊은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하반기 혁신 창업기업을 모집하며 ~~~~~~ (생략) " 


[당연한 이야기를 써버린 자소서]

"저는 어릴적부터 도전과 성장을 중요시하여 기업은행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성장은 어느 순간에 멈추는 것이 아닌 사람의 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진행하는 것이고 멈무게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뒤쳐지는 것입니다. 이 후 학교와 회사를 통해서 사회를 경험하며 더 성장하게 됩니다~~~~~~ (생략) "


이런 자소서는 정작 자기소개서에 내 이야기가 빠진, 무슨말을 하고자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지원동기를 작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가치관과 능력을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소서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주장-근거-주장(포부)"을 지키면서 나의 가치관과 관련된 업무 역량을 어필하는 자소서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3. IBK기업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설명하고, 본인이 선택한 지원분야에 자신이 가장 적합한 인재라고 생각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자소서 예시]

[주장]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업종과 공공성입니다. 그래서 금융업을 영위하는 공공기관인 IBK기업은행을 선택했습니다.

[근거 - 업종] 금융업은 우리 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은행을 통한 돈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경제가 휘청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융 분야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은행FP, 신용분석사 자격증과 함께 CFP까지 취득하며 실전에 앞서 전문지식을 갖추었습니다.

[근거 - 공공성] 이와 더불어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서 공공성 또한 저에게 중요합니다. 경제학을 전공하며 기업이 이윤만을 추구하지 않고 사회적 가치 실현과 양립하는 비전을 가질 때, 경제발전에 더 큰 공헌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치관을 바탕으로 지역 취약계층 어린이들을 상대로 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주장] 이처럼 IBK기업은행은 금융업과 공공성이라는 측면에서 저의 가치관과 100% 일치하는 회사입니다. 신입행원으로서 초심을 잃지 않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미래 금융의 새역사를 써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우선, 말씀드린대로 "주장-근거-주장(포부)" 순서대로 작성하며 저는 업종과 공공성이라는 2가지 가치관을 강조하였습니다. IBK기업은행은 '금융업'을 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이는 많은 은행들 중에서는 공공기관이라는 특징이 있고, 많은 공공기관들 속에서는 금융업이라는 특징을 가지는 점을 활용한 것입니다.


근거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금융업이 중요한 이유를 한 줄로 짧게 설명하며 관련 자격증 취득을 근거로 과거부터 금융업에 관심이 있었고 전문가로 성장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공공성이라는 부분은 과거 대학시절 전공에서 배운 내용(이윤과 사회적 가치 추구)을 상기하며 기업의 공공성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그 경험으로 경제교육 봉사활동을 활용하였습니다.


이처럼 여러분들도 IBK기업은행이 가진 특성을 고민해보고 그 특성과 나의 역량 혹은 가치관이 일치함을 어필하는 지원동기를 작성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격려의 '구독' 부탁드리며, 취업 상담 및 자소서 참삭 등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이나 카톡(상,하단 링크 참조)으로 남겨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첨삭문의

면접코칭 문의

취업상담 문의

 

 

하단링크 클릭 또는 댓글을 남겨주세요!

 


 

https://open.kakao.com/me/Gsou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