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티스토리를 리뉴얼 하여 과거 글을 보기 편하게 작성했습니다.


  

※ 주의) 자소서 예시는 합격 자소서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작성방법을 활용하시되 절대 복붙하시면 안됩니다.

※ 채용공고문은 2019년 행정직 채용입니다.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취업 멘토링으로 여러분과 소통하는 귀뚜라미소리입니다.

 

이번 자소서 문항분석은 과기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입니다. 여러분들은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정의를 찾아보면 '주로 정책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기관'이라고 합니다. 즉, 정부가 돈을 투자해서 여러가지 연구를 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지원 전에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정부출연연구기관 행정직 지원시 참고할 사항 3가지

1. 기관 운영비의 상당 부분을 정부가 제공하고 공익을 추구하는 연구를 주로 수행한다.

연구도 이윤을 추구하는 연구와 공익을 추구하는 연구는 다릅니다. 정부출연(연)은 공익을 위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운영비용은 정부가 제공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2. 다수의 연구직과 소수의 행정직으로 구성된다.

행정직이 소수이기 때문에 인성적인 부분과 함께 전문지식을 갖춘 지원자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면... 사람이 적어 채용한 사람을 전문적으로 교육시킬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3. 행정선진화를 추구한다.

행정선진화란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줄여 연구직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자소서나 면접에 작은 아이디어로 낡은 프로세스를 개선한 경험을 어필하시면 좋습니다.

  Point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한국화학연구원 행정직 채용 자소서 문항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번 문항분석은 '정부출연기관이라는 점'과 '30배수인 서류전형에 자기소개서 항목이 포함된 점'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 자소서 1번 문항

지원하는 직무 수행과 관련된 지원동기, 지식/기술(업무수행을 위한 구체적 사항) 및 전공 적합성 등에 대해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지원동기, 전문성

첫 번째 문항은 단골문항인 지원동기전문성입니다. 이 두가지 요소를 단 700자안에 녹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제가 매번 말씀드린 것처럼 '나를 칭찬'하는 지원동기를 작성하시면 자연스럽게 지원동기와 전문성을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1. 지원하는 직무 수행과 관련된 지원동기, 지식/기술(업무수행을 위한 구체적 사항) 및 전공 적합성 등에 대해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예시]

[주장] 제가 화학연구원에서 공헌하고 싶은 분야는 행정 분야 중에서도 구매조달 업무입니다. 그리고 000기관에서 계약업무를 담당하며 익힌 계약관련 이론과 실무능력은 제가 화학연구원에 지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난 2년간 국내 000기관에서 계약업무를 담당하며 사업의 신속성과 공공구매 실적 달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근거-업무경험] 000기관의 지역 사무소에서 계약업무를 담당할 당시 사업부서의 원활한 공사진행을 위한 신속한 계약체결과 내부평가를 위한 공공구매 실적 달성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일반적인 경쟁입찰 외에 국가계약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중소기업자간 지명경쟁, 여성기업 수의계약 등 제한경쟁입찰 발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공공구매 실적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수의계약과 조달구매는 일반경쟁입찰에 비해 입찰공고부터 계약체결까지의 기간이 짧은 점을 활용해 계약업무의 신속성을 더했습니다.

[근거-나의노력] 물론 제한경쟁은 일반경쟁입찰에 비해 법률 위반의 소지가 많았기에 매일같이 국가계약법을 시작으로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관련 사규 등 관련법과 규정을 숙지하고 이해했습니다. 비록 업무 초기에는 야근까지하며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해야했지만, 이는 결국 빠른 계약업무처리와 공공구매 실적 달성이라는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주장]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며 연구원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위 예시는 실제로 제가 첨삭해드렸고, 연구기관에 합격했던 자소서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약간 수정하여 보여드린 것입니다. 이 분은 타 기관에서 근무하시다가 이직하셔서 보다 실무적인 면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실무경험이 없는 분들께는 어려운 부분이겠지만...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연구원은 당장 일에 투입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을 최대한 인턴이나 계약직으로 근무한 사례를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마저도 어렵다면... 댓글이나 카톡(프로필 확인)으로 남겨주세요. 어떤 경험을 살리면 좋을지 고민해봅시다!

 

한국화학연구원 자소서 2번 문항

학교(직장) 생활 중 경험하였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또는 업무(연구)수행 중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해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문제해결경험

2번 문항은 문제해결능력을 묻고 있네요. 제 글을 꾸준히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번 나오는 단골질문이죠. 자소서 몇번 써보신 분들은 "복붙하면 되겠네~" 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화학(연)의 문제해결 문항에는

1가지 핵심이 더 있습니다.

 

2. 학교(직장) 생활 중 경험하였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또는 업무(연구)수행 중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해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예시]

[주장] 000카페에서 일했을 당시 베이커리 폐기 문제를 '3단 접시 샘플링'이라는 아이디어로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문제상황] 베이커리는 당일 생산, 당일 판매가 원칙이었기 때문에 그 날 팔리지 않은 제품들은 무조건 버려야만 했습니다. 저는 여기서 낭비되는 비용이 카페 순익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 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해결책] 그 답은 ‘3단 접시를 이용한 샘플링’으로 매니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 접시를 구매했습니다. 베이커리를 종류별로 작게 잘라 접시에 올려놓고 시식이 가능하게끔 계산대 옆에 두었습니다. 손님이 커피를 주문하러 계산대로 올 때마다 일상대화를 시작하며 자연스럽게 베이커리 샘플을 권하려 노력했습니다. 주문하려는 음료와 어울리는 베이커리를 추천하며 샘플링을 통해 그 신선함과 맛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성과] 3단 접시는 작은 아이디어였지만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실천으로 전월 대비 베이커리 폐기비용을 600달러에서 480달러로 약 20%를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예시는 지난 한국수자원공사 합격자소서 3번 문항을 가져온 것입니다.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라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나요?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은 최근 행정선진화를 요구받고 있다고 위에서 언급해드렸습니다. 그러니 작은 아이디어로 효율적인 변화를 일으킨 경험을 활용하면 더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격려의 '구독' 부탁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이나 카톡(프로필을 참고하세요)으로 남겨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첨삭문의

면접코칭 문의

취업상담 문의

 

 

하단링크 클릭 댓글을 남겨주세요!

 


 

https://open.kakao.com/me/Gsou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