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주의) 포스팅 중 자소서 예시는 과거 첨삭 사례를 참고해 재구성한 것입니다. 작성요령에 참고하시되, 절대로 복붙하시면 안됩니다.


※ 자소서 첨삭 및 취업 상담은 오픈카톡으로 진행되며, 아래 사진 또는 하단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는 취업멘토링 귀뚜라미소리입니다.


오늘은 지난해 공채에서 최종합격자를 배출했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의 자소서 문항을 확인하고 작성 예시와 함께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합격후기 CLICK!)




광주광역시는 공공기관 통합채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도시공사는 철도공사 다음으로 많은 인원인 13명을 채용한다고 합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자소서 작성 TIP! - 목표 달성


목표 달성 자소서의 경우는 목표와 달성 여부,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내가 사용한 방법과 그 이유를 말해줘야 논리적이면서도 질문의 의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이 자소서 기본 틀인 "주장-근거-주장"을 지키면서 내가 달성한 목표에 대해서 서술해보았습니다.


2. 본인이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와 그 결과에 대하여 기재하여 주십시오. (500자)


[자소서 예시]

[주장] 교환학생 시절 연극 수업에 참여하며 지난 대회의 실패 원인을 분석한 대안을 통해서 목표 관객수 200명 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근거] 당시 저는 지원팀의 일원으로서 공연 홍보를 담당하였고, 목표한 관객을 모집하기 위해서 새로운 홍보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회의 중에 지난 공연의 가장 큰 실패 요인은 티켓 가격이라는 의견이 많았는데 의상과 조명, 음향 장비 등을 대여에 많은 비용이 들어 무작정 가격을 할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후원금을 모금하고 티켓 가격을 조정하는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대학 본부를 찾아가 거래처 리스트를 입수했습니다. 그리고 업체들을 찾아가 공연에 후원해주면, 티켓과 포스터, 단체복에 홍보 문구를 넣어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7개 업체로 부터 총 1,000달러와 단체복을 후원받으며 티켓값을 지난 공연 대비 30% 할인할 수 있었고 이는 목표했던 200명 관객을 동원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주장] 공사의 일원으로서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한 대책으로 성과를 달성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예시를 보시면, 우선 목표와 성과를 관객수 200명이라고 명시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비결로 후원금을 모금하고 티켓 가격을 낮추었던 사례를 들어보았고, 이를 통해서 나의 원인분석 능력을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근거]에 해당하는 본문 부분은 아래의 과정으로 작성했습니다.


우선,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문제의 원인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해결방안으로 후원금을 모금하여 티켓 수익을 줄이면서도 공연 장비를 대여할만한 재원을 마련하려한 행동이라고 말해주고, 성과로 연결하며 마무리 했습니다.



  자소서 작성 TIP! - 지원분야에 필요한 역량


지원분야 필요한 역량을 어필하는 것도 자주 나오는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나의 능력을 말로 표현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워서... 많은 분들이 사교성을 많이 어필하곤 합니다. 


하지만, 사교성이라는 것은 되게 모호한 추상적인 능력의 영역이기에 제 수준에는 이 능력을 글로 전달하기에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전공, 자격증 등 공부를 통해 습득한 부분을 하나 언급하고, 내가 하게될 업무에 도움이 될만한 성격상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하고, 해당 역량개발을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사례와 함께 작성해 주십시오. (500자)


[자소서 예시]

[주장] 제가 도시공사에서 공헌하고 싶은 부분은 회계 업무이고,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관련 전공 지식과 함께 꼼꼼한 일처리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회계는 관련 법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사소한 실수가 재무제표 및 손익계산서 전체에 왜곡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실수없이 업무 처리를 해야합니다.

[근거 - 전공지식] 저는 대학시절 경영학을 전공하며 회계원리,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등 관련 전공을 수강하며 평균 4.2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계관리 1급, 재경관리사, 전산회계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며 회계 지식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했습니다.

[근거 - 꼼꼼한 일처리] 또한, 대학 행정실 근로장학생으로 일하며 관련 규정에 근거한 꼼꼼한 지출 비목별 증빙 관리를 통해서 1,000건 이상의 지출자료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정기 감사 지적사항 0건이라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주장] 회계 전공 지식과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도시공사의 발전에 공헌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자소서 구조는 주장/근거/주장으로 같습니다만, 여기서 주의깊게 보셔야할 부분은 주장 부분에서 업무를 한가지 정하고 그 업무에 내가 앞으로 말할 능력이 왜 필요한지 말해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본 자소서를 평가할 위원들 중에서는 내가 지원하는 업무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내 전공지식과 함께 꼼꼼한 업무처리 능력이 회계 업무에 특히 더 중요한 이유를 서술해주는 것입니다.


저는 회계업무가 법과 규정 등 관련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이고, 숫자를 다룬다는 점에서 실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위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이처럼 여러분들도 작성 전에 내가 가진 자격증이나 학교 전공이 업무와 어떤 관련이 있을지 생각해보시면서 자소서를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부탁드리며 자소서 첨삭, 취업상담, 면접상담 등 궁금하신 사항은 포스팅 상단을 참고하시거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자소서첨삭문의

면접코칭 문의

취업상담 문의

 

 

하단링크 클릭 댓글을 남겨주세요!

 


 

https://open.kakao.com/me/Gsound



출처: https://gsounds.tistory.com/50 [귀뚜라미소리 취업멘토링]


댓글